MP3tag 사용법 mp3tag 가사넣기 mp3tag로 태그정리하기 앨범아트 넣기

안녕하세요 이번에는 MP3tag 다운 및 MP3tag 사용법 을 대해 포스팅합니다.
 mp3tag로 태그정리하기 mp3tag 가사넣기 mp3tag 앨범아트 넣기 올립니다.
이번에는 그 음악감상을 위한 최소한의 프로그램! tag정리 프로그램에 대한 사용법을 알아봅시다.
제가 설명해드릴 tag정리 프로그램은 mp3tag라는 프로그램입니다.
무료 프로그램이고, 사용법이 제법 간단하기때문에 많이 쓰이고 있는 태그정리프로그램입니다.
MP3tag를 수정하는 프로그램은 여러가지가 있지만, 알송의 경우 제대로된 UTF-8인코딩이 아니라서 결국 깨져나오니
다른 프로그램을 이용해서 바꿔줘야 합니다.
다들 추천하는 MP3 Tag를 써봅시다. 이것저것 잡다하게 까는것 별로 안좋아하는데, 별수 없더군요..
MP3, WMA 등부터 FLAC, APE 등 다양한 음악 포맷의 태그를 정리할 수 있는 프로그램입니다.
이 프로그램을 사용하기 전에는 '한글 kbSTE'라는 프로그램을 썼었는데 일부 포맷의 미지원과 더이상 업데이트가 되지 않아 옮긴 프로그램이 바로 Mp3tag입니다.
엑셀 같은 표 형식으로 편집이 가능해 태그 수정 및 관리가 용이합니다. 일괄 편집 기능(여러 파일의 장르를 한번에 바꾸는 등) 도 상당히 유용합니다.
음악 포맷 태그 관리 프로그램으로서 강력 추천합니다. 무료로 제공되는 프로그램입니다.

 mp3tagv258setup.exe

 

자, 일단 첨부파일을 받으시고 설치를 고고씽 해줍니다.

 

  

 

 

 

 

 

 

 

 

 


그리고 실행을 시키면 딱 이런화면이 뜨지요.

 


자, 여러분이 신경써주셔야 할 부분은 저 빨간색 박스가 쳐져있는 부분입니다.
위에서부터 차례대로 제목, 아티스트, 앨범, 제작년도, 트랙, 장르, 앨범아트 순으로 구성되어있죠.


※모든 탭에서 <건너뛰기>를 입력하시면 그 탭에 아무것도 건드리지않고 그냥 저장됩니다.
                <빈공간>을 입력하시면 그부분은 공백이 됩니다.

1. 제목

말그대로 제목입니다. 이것은 한곡한곡 따로 지정해주셔도 되고, 아예 저 칸을 빈 공간으로 처리해버리면 탐색기상의 제목이 mp3에 그대로 뜹니다.
파일제목이 그대로 태그상의 제목이 된다는 것이지요. 솔직히 제목탭은 이렇게 쓰는편이 가장 좋습니다..

 

2. 아티스트

이것도 말그대로 아티스트입니다. 보통 앨범단위로 정리를 많이 하시는데, '보통의'앨범은 한앨범당 한그룹의 가수이기때문에 앨범과 같이 엮어서 정리합니다. 그러나 예를들어 이번 무한도전에서 내놓은 듀엣가요제 앨범의 경우, 한앨범내에 가수가 제각기 다릅니다. 곡마다 가수가 다르죠. 이런경우에는 따로따로 태그를 정리해주셔야합니다.

 

3. 앨범

가장 많이 쓰이는 최상위 카테고리입니다. 앨범별로 정리해두시면 맨처음 찾아갈때 편합니다 ㅇㅂㅇ 보통 아티스트랑 역어서 정리하죠.
 

4. 제작년도

패스..이건 앨범이 나온 년도수를 입력하는겁니다...년도별로 곡을 정리해서 들으실분은 건드리시길..

 

5. 트랙

이건 꽤나 중요한 개념입니다. 한 앨범내에서 순서를 정해주는 역할을 하죠. 그러나 그것보다 더 중요한것은, 여러 앨범을 한앨범내에 뭉쳤을때입니다.
자, '갑'이라는는 가수의 싱글곡 a/b와, '을'이라는 가수의 싱글곡 A/B가 있습니다. 이것을 한 앨범으로 정리했다고 칩시다.
그상태에서 트랙을 정리 안해주면, 엑천내에서는 이렇게 표현됩니다. [a,A,b,B]
즉, 갑이라는 가수의 싱글곡 a/b의 다음에 '을'이라는 가수의 싱글곡 A/B가 나오는게 아니라, 중간에 섞여버린다는거죠...
그 이유는 a와 A는 둘다 트랙번호가 1이고, b와 B는 둘다 트랙번호가 2이기 때문에 순서가 트랙번호1->트랙번호2 이렇게 되기 때문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한 앨범 내에 다른 앨범들을 합쳐서 넣을때에는 이 트랙에 <빈공간>탭을 넣어주는게 좋습니다.

 

6. 장르

이것도 써도되고 안써도 되는 탭..............

 

7. 앨범아트

이건 꽤나 중요합니다..
알씨등의 프로그램으로 픽셀수를 수정하시고, 그 파일을 그대로 저 탭으로 끌어넣으시면 됩니다.

 

-------------------------------------------------------------------------------------------------

자! 여기까지 태그를 정리하셨으면 이제 저장만 하시면 됩니다!!!
mp3tag의 왼쪽위 파란색 세이브버튼을 살포시 눌러주시고, 태그가 다 입력되면 바로 동기화해주시면 됩니당 ^^%

 

 

 

Mp3Tag 로 mp3파일에 가사 넣기

 

 Mp3Tag 실행하고 mp3파일을 드래그 해서 넣으신후 mp3파일에 마우스 올리고 오른쪽 마우스 클릭하고 <확장된 태그> 선택.

그럼 이런 창이 뜨는데 필드 추가 클릭. 

태그 정보 편집 창이뜨면 필드에서 UNSYNCEDLYRICS 선택 왼쪽 스크롤바를 맨밑으로 내린후 WWW 위에 UNSYNCEDLYRICS 선택해줍니다..

그리고 값 밑에 텍스트 창에 가서를 넣어주시고 확인을 누르면 면 됩니다..

음악듣다보면 어떤파일은 가사나오는게 있어서 신기했는데 이렇게 넣더라구요..ㅎㅎ
앨범아트(표지) 도 넣을수있고 좋은 프로그램 입니다..
일일히 집어 넣어야 하는게 조금 번거롭긴하지만 MP3태그를 정리하거나 가사,앨범 사진넣을때 유용합니다.

 

 

 

Mp3Tag로 mp3파일에 앨범아트넣기~~


Mp3Tag로 앨범아트 넣기를 아시는분도 있겠습니다만.
Tip게시판에서 못본것으로보아 한번 글올리겠습니다.
일단 Mp3Tag를 실행시키신후에 mp3파일이 있는곳으로
디렉토리를 변경합시다.

 그리고 나서 mp3파일을 선택한후에 표지넣기를 합시다.
(컴퓨터안에 저장된 사진파일을 넣는것입니다.)
사진파일은 인터넷이나 이카페에서도 손쉽게구할수있어요^^

 
 

표지를 추가 하셧죠?그런다음 밑에그림에 있는 아이콘으로 저장을 해줍시다.
(저장을 안한다면 당연히 저장이 안되서 앨범아트가 안뜨겠죠??)

 

마지막으로 앨범아트를 저장한 mp3파일에 마우스 오른쪽클릭을 해보시면
저장이 된것을 확인할수있습니다. 

저장된 mp3파일을 MP3기기에 넣고 재생시켜서 앨범아트뜨게하시면
저장된사진이 뜰꺼에요^^

뭐 다른분들은 그냥 사진파일과 mp3파일을 같이넣어서 한다던데
그건 mp3파일명과 사진파일명이 같아야 뜨는걸로 알고있습니다.
그러면 좀귀찮겠죠 ? 일일히 mp3파일명하고 같게 수정해야되니깐요.
표지추가 외에도 그림을 보시면 제목,아티스트등등 같이 수정할수있어요
유용한 프로그램이라고 할수있죠 ㅋㅋㅋ

 

 

 

 

 

 

 

Mp3Tag를 이용한 한글깨짐현상 해결기.


저뿐만 아니라 많은 분들이 GMPC나 Mpdroid 등에서 가요mp3 파일의 한글태그가 깨지는 현상때문에 골머리를 앓으시는 것 같습니다. 저도 이 문제때문에 고민을 하다가 카페에서 검색을 통해 Mp3Tag라는 프로그램을 알게 되서 다운받았습니다. 구체적인 사용법은 웹검색을 통해 어느정도 익히고 프로그램을 실행해봤습니다.

과정을 설명하자면,,,


1. [파일] - [디렉토리추가]로 mp3파일을 로드.
2. [도구] - [설정]으로 이동.
3. [태그] - [Mpeg]로 가서, [쓰기]에는 ID3v2 - ID3v2.4 UTF-8 에 체크하시고 나머지는 체크해제.
4. [제거]에는 ID3v1, APE를 체크.
5. 파일들을 Ctrl + A해서 선택한 다음 저장버튼 클릭.
6. 태그제거 버튼 클릭....


웹에서 본대로 해봤지만,,, 깨짐은 그대로더군요;; 변화가 없는 것은 아니었습니다. 좋지 않은 쪽으로 변했습니다. 좋은 않은 정도가 아니라 사단이 났습니다. GMPC에서 갑자기 MPD에서 데이터베이스를 읽어오는 시간이 급격히 늘어나더니, mp3파일을 실행하면 에러메시지가 뜨면서 연결까지 끊어지더군요. 모든 파일이 그런 것이 아니고 정상적으로 재생되는 것도 있고 에러나는 것도 있었습니다. 너무 당황스러워서 정확한 메세지내용은 생각나지 않는데, 대충 '...failed to decode mp3...'였고, 메시지가 뜬 후 얼마후 또 어떤 메시지가 뜨더니 언커넥트되더군요. 그후로는 좌측하단에 Connecting바만 끊임없이 좌우로 움직일 뿐 먹통이 되더군요. Mpdroid도 MPD호스트를 찾을 수 없다는 메시지만 뜨고 역시 먹통...


그때까지만 해도 태그작업이 원인일 것이라고는 생각을 못했습니다. 그냥 우연의 일치쯤으로 생각했습니다. 그래서 별짓을 다해봤습니다. 포고 리부팅도 해보고, 공유기도 껐다 켰보고, GMPC 재설치해보고, nano /etc/fstab으로 설정 다시 점검해보고, 마운트해제하고 다시 마운트 해보고, /etc/init.d/mpd restart도 실행해보고,,, 아무리 해봐도 아무 소용없더군요. USB메모리에 이미지 다시 넣는 것 빼고는 다 해본 것 같습니다. 밤이 늦어서 이미지작업은 다음달 하기로 하고 취침...


그런데 오늘 문득 생각난 것이, 혹시 태그작업이 문제가 아니었을까? 그래서 Mp3Tag의 설정을 바꿔서 다양하게 해봤습니다. 그런데 설정을 바꾸고 태그작업을 끝냈더니,,,
모든 것이 정상상태로 돌아왔고, 한글태그문제도 깨끗하게 해결되었습니다. 기쁘면서도 당혹스럽네요. ^^;

[태그] - [Mpeg]에서 [읽기]의 ID3v1, APE, ID3v2 모두 체크, [쓰기]의 ID3v1, APEv2 체크, ID3v2는 맨위 ID3v2.4 UTF-8에 체크, [제거]의 ID3v1, APE, ID3v2 모두 체크해제... 설정을 이렇게 바꾸고 파일들을 Ctrl + A해서 선택한 다음 저장버튼 클릭.

각자 환경이 다 다르기 때문에 이 방법이 다른 분들에게도 통할지는 미지수지만, 혹시나 해서 글 올려봅니다. ^^
그럼 모두들 유용하게 쓰세요^^